풍경이 있는 음악

산당화

연이♥ 2007. 10. 12. 13:57

 

 

 

 

 

 

 

산당화

 

                  안도현

 

 

산당화야


산당화야

 

교장선생님한테 불려가 혼나고, 너도

 

숙직실 처마 밑에 나와 섰구나

 

할 일이 많아서

 

그리 많은 꽃송이를 달고

 

몸살난 듯 꽃잎들이

 

뜨겁도록 붉구나 

 

 

 

 

 

 

 

 

명자꽃

 

            안도현


그해 봄 우리 집 마당가에 핀
명자꽃은 별스럽게도 붉었습니다
옆집에 살던 명자 누나 때문이라고
나는 생각하였습니다
나는 누나의 아랫입술이
다른 여자애들보다 도톰한 것을 생각하고는
혼자 뒷방 담요 위에서
명자나무 아파리처럼 파랗게 뒤척이며
명자꽃을 생각하고 또 문득
누나에게도 낯설었을 초경(初經)이며
누나의 속옷이 받아낸 붉디붉은 꽃잎까지
속속들이 생각하였습니다

그러다가 꽃잎에 입술을 대보았고
나는 소스라치게 놀랐습니다
내 짝사랑의 어리석은 입술이
칼날처럼 서럽고 차가운 줄을 처음 알게된
그해는 4월도 반이나 넘긴 중순에
눈이 내린 까닭이었습니다
하늘 속의 눈송이가 내려와서
혀를 날름거리며 달아나는 일이
애당초 남의 일 같지 않았습니다

명자 누나의 아버지는
일찍 늙은 명자나무처럼 등짝이 어둡고 먹먹했는데
어쩌다 그 뒷모습만 봐도 벌 받을 것 같아
나는 스스로 먼저 병을 얻었습니다
나의 약(藥)은 자리에 누워
이마로 찬 수건을 받는 일이었습니다
어린 나를 관통해서 아프게 한 명자꽃
그 꽃을 산당화라고
부르기도 한다는 것을 알게 될 무렵
홀연 우리 옆집 명자 누나는 혼자 서울로 떠났습니다

떨어진 꽃잎이 쌓인 명자나무 밑동은 추했고,
봄은 느긋한 봄이었기에 지루하였습니다
나는 왜 식물도감을 뒤적여야 하는가,
명자나무는 왜 다닥다닥 홍등(紅燈)을 달았다가
일없이 발등에 떨어뜨리는가,
내 불평은 꽃잎 지는 소리만큼이나
소소한 것이었지마는
명자 누나의 소식은 첫 월급으로
자기 엄마한테 빨간 내복 한 벌 사서
보냈다는 풍문이 전부였습니다

해마다 내가 개근상을 받듯 명자꽃이 피어도
누나는 돌아오지 않았고,
내 눈에는 전에 없던 핏줄이 창궐하였습니다
명자 누나네 집의 내 키만 한 창문 틈으로
붉은 울음소리가 새어나오던 저녁이 있었습니다
그 울음소리는 자진(自盡)할 듯 뜨겁게 쏟아지다가
잦아들고 그러다가는 또 바람벽 치는 소리를 섞으며
밤늦도록 이어졌습니다
그 이튿날, 누나가 집에 다녀갔다고,
애비 없는 갓난애를 업고 왔었다고 수런거리는 소리가
명자나무 가시에 뾰족하게 걸린 것을
나는 보아야 했습니다

잎이 나기 전에 꽃 몽우리를 먼저 뱉는 꽃,
그날은 퉁퉁 붓고 머리가 헝클어진 명자꽃이
그해의 첫 꽃을 피우던 날이었습니다


 

 

 

 

 

 

 

퇴근길에 사무실 근처 공원에 갔습니다

 

이른봄 다른 꽃들은 꽃을 먼저 피우느라 분주할때

 

연초록의 잎과 꽃이 함께 피는 산당화가 이 가을에 곱게 피어 있네요

 

사전에 나와있는 꽃이름은 명자꽃 이지만 어쩐지 사람 이름을

 

부르는것 같아서 연이는 산당화라고 부른답니다

 

제철도 아닌데 꽃이 피었다한들 그 아름다움이 어디 갈까요

 

참 예쁘지요? 

 

 

 

 

 

 

 

 

다홍의 꽃을 피운 산당화나무 옆엔

 

산수유 열매가 붉게 익어가고 있었어요

 

가을에 만나는 연초록 빛깔 정말 예쁩니다

 

춘설에 산수유 노란꽃이 보석처럼 빛나던 모습이 생생한데

 

어느덧 이렇게 가을은 깊어가고 있었네요

 

 

 

 

 

 

 

 

 

 

 

 

 

 

 


 

 

'풍경이 있는 음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난 가을은 아름다웠네...  (0) 2007.11.30
어느 가을날  (0) 2007.10.21
아무래도...  (0) 2007.10.07
Sea of heartbreak / Poco  (0) 2007.09.14
August October(여름과 가을사이)/ Bee Gees  (0) 2007.09.13